logo-under.gif

img1.gif

제6차 한인세계선교대회>다섯째날>성경강해
 

이사야서의 빛에서 본 선교비젼

동영상보기

 
 
 

정인찬 /백석대 목회대학원장
방대한『성서대백과사전』(15권) 을 저술한 해박한 성서신학자요, 성령의 은혜가 깊은 영성의 목회자요, 덕망과 포용력을 갖춘 겸허한 인격자라는 인정을 받으며 휴스턴한인교회를 미남부 최대의 한인교회로 성장시켰고 전국적 부흥집회를 통해 이민교회를 든든히 세웠던 충성된 종은 현재는 한국에서 기독교 명문인 백석대학 목회대학원 원장으로 그동안 쌓아온 목회학과 영성신학을 강의하며 목회자양육과 선교사훈련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숭전대, 호서대 교수, 휴스턴신학대학 학장, 미주통일선교대학 학장, 미주한인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사야 65:1]

“1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우리는 현대 Postmodernism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현대후기주의시대는 3가지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첫째가 가치관의 변화요 두 번째가 세속화요 세 번째가 극단적인 자유주의입니다. 그래서 Information은 있어도 Formation이 없으며 Survive 는 하려고 해도 Revival이 없으며 Postor와 Missionary는 많으나 참 Mentor가 없는 시대라고 정의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말씀경시현상이 일어나 Program은 있으나 예수는 없으며 참된 말씀중심의 사역은 점점 희미해져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교의 사역은 확장되는 것이나 사람의 변화가 없어 세상은 변화되지 않으며 변화된 사람을 통한 선교 역사 또한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이사야는 소도 임자를 알고 나귀도 제 구유를 알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인되고 임자되는 하나님을 떠났다고 예언하고(1장) 이 일을 위하여 누구를 보내며 누가 갈꼬 내가 여기 있사오니 나를 보내소서(6장)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은 듣지 못하던 나라와 백성이 듣고 다 주께로 돌아오리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사 60-65장). 이제 이사야서를 통하여 말씀 중심의 선교 Vision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Ⅰ. 케리그마 중심의 선교 토대

성경은 구조상으로 보아 케리그마(복음의 핵심), 디다케(교훈) 그리고 파라클레시스(교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케리그마는 복음의 핵심임으로 케리그마 없이 교훈만 강조하면 율법주의에 빠지고 교리만 강조하면 교리주의에 빠집니다. 우리는 교훈과 교리도 케리그마 곧 복음의 핵심의 토대 위에서 전해질 때 그리스도 중심의 Message를 전하고 선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전파의 선교를 하기 전,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부터 해야 합니다. 선교를 통해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고 그리스도를 더 밝혀 들어내게 됩니다. 그래서 선교를 통해 사람의 삶에 유익을 주는 구제보다 구원이 우선되며 프로그램 중심보다 말씀중심으로 그 사역이 Shift되어 그리스도 없는 프로그램 중심의 선교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에 의해서 모든 선교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Ⅱ. 그리스도 중심의 말씀 선교

성경을 해석하는 데는 3가지 초점이 있습니다.
첫째가
① 사건 중심의 성경 해석(Event- Centric Interpretation)
② 사람중심의 성경 해석(Human - Centric Interpretation)
③ 그리스도 중심 성경 해석(Christo Centric Interpretation)이 그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성경 해석을 주로 귀납법, 연역법 등 방법론에 의지해 왔습니다. 이제 방법론 보다 말씀이 말씀을 전하는 누룩없는 무교병처럼 말씀 자체보다 거기서 파생된 교리 이론 잘못된 석의가 우선되어서는 안 됩니다. 성경은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으며 인간이 무엇을 하였나보다 하나님이 누구시며 무엇을 말씀하셨으며 무엇을 행하셨는가 예수님이 누구시며 무엇을 말씀하셨으며 무엇을 행하셨는가 성령님은 누구시며 무엇을 말씀하셨으며 무엇을 행하셨으며 행하실 것인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말씀은 폭탄보다 더 강한 힘이 있고 말씀으로 천지가 창조되고 사람의 Paradime도 달라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존재,말씀 행하심을 나타내는 것이 성경입니다. 그리스도 중심의 성경해석으로 말씀 중심의 선교를 할 때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써 선교사가 될 것입니다. 이사야서는 이 일을 중심으로 예언했고 성취될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Ⅲ. 효과적인 선교사의 역할

말씀 중심의 선교사역에 있어서 선교사의 역할은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 말씀 전파자의 역할은 넷이 있습니다. 첫째가 Mediator은 두 번째가 Messenger요 세 번째가 Interpreter요 네 번째가 Commander입니다. 이 네 역할이 균형있고 조화를 이루어 말씀 중심의 선교사역을 할 때 선교는 큰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이사야는 이 네역할을 균형있게 하였으며 이사야 9장에서 시작하여 60장에서 그런 점에 달해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곧 그 네가지 선교사 역할을 이제 일어나 빛이 발해짐 같이 선교사역에 새 빛이 발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 말씀 중심의 선교사역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말씀이 임하고(Coming), 거하고(Dewelling), 역사(Work)하고 나타나는(Epiphany) 이사야서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말씀 중심의 사역을 통해 세계를 복음화 했던 그 역사가 오늘날에도 나타나 Postmodernism 시대의 모든 선교도전들을 극복하고 새 선교 전략의 Vision으로 나가야 할 것입니다.

  KWMC l 16 Elliots Alley, Valley Cottage, NY 10989, USA l  T/845-267-4159  F/845-267-4169  l  kwmc@kwmc.com  l All Rights Reserved